진시황이 먹은 구기자의 효능
목차
진시황이 구기자 복용한 썰
진나라의 한 관리가 민정을 살피고 돌아가는 길에 서하지방에서 괴기한 광경을 목격하였다. 15~16세쯤으로 보이는 소녀가 회초리를 들고 머리가 희고 치아는 거의 없는 80~90세 되어 보이는 노인을 때리려하니 노인은 달아나면서 잘못하였다고 애걸하였다.
그 관리는 화가 대구리 끝까지 치밀어 소녀 앞으로 나아가 “너는 이 노인이 무엇을 잘못하였기에, 아니 얼마나 잘못하였기에 이 노인을 때리려 하는가?” 하며 일갈을 했다
그 소녀는 “이 녀석은 내 증손자요. 내가 내 아들의 손자를 때리는데 무엇이 잘못 됐다는 말이요?” 하며 당당하게 말하였다. 이에 그 관리는 분노발작하며 “이렇게 늙은 노인을 증손자라니 너는 지금 나를 조롱하고 있느냐?” 칼을 빼어 들었다. 그러나 그 소녀는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저희 집에는 영단묘약은 아니지만 약재가 있는데 그 약재를 평생 먹다보니 이렇게 젊어 보이는 것이지요. 나리께서는 믿지 않으시겠지만 내가 그 약재를 먹지 않았다면 거동은 불편하고, 머리는 탈모빔을 맞고, 눈은 리신이 되고, 귀는 먹고 아마 저기 있는 저 증손자와 같게 되었을 것이요.” 그 관리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런데 말이요, 당신은 어린 소녀 같은데 어떻게 이 노인의 증조모가 됩니까?”라고 물었다. 소녀는 크게 웃으면서 “내 나이가 372살이요.”라고 말하였다. 관리가 눈이 휘둥그래지며 “그러면 그 약재의 이름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실 수 있소?”라 묻자 그 소녀는“그 약재는 구기자요. 봄의 잎을 천정초, 여름의 꽃을 장생화, 가을의 열매를 구기자, 겨울의 뿌리를 지골피라 하지요. 이를 200일을 먹으면 신체는 건강해지고, 365일을 먹으면 어린아이와 같이 젊어지지요.” 하면서 구기자 먹은 썰을 관리에게 일러주었다 “구기자는 1월에 뿌리를 캐서 2월에 달여 먹고 3월에는 줄기를 잘라서 4월에 달여 먹고 5월에 잎을 따서 6월에 차로 끓여 마시고 7월에는 꽃을 따서 8월에 달여 먹으며 9월에 과실을 따서 10월에 먹는데, 이와 같이 구기자는 1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그 관리는 그 말을 가슴속에 새겨두고 궁으로 돌아가 진시황에게 썰을 푸니 진시황이 크게 기뻐하며 구기자를 복용해 보고는 후에 늙게 되자 거짓을 고하였다며 목을 베어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기자의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의한 효능
간 기능 개선, 면역 증진(암 예방), 항산화(노화 방지), 콜레스테롤 저하, 다이옥신 독성 완화 등의 효능이 있고 고혈압, 저혈압, 동맥경화, 변비, 간장병, 신경통, 류머티즘, 발육촉진, 피로회복, 신체의 활력 등에 효과가 있다.
약리실험에서 체중 증가작용, 간 보호작용,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혈압 및 혈당량 강하작용 등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항균 : 구기자의 물 추출물은 항균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보고에 의하면 구기자 추출물이 그램 양성균 및 음성균, 대장균, 효모와 곰팡이에 MIC 테스트를 한 결과 그램 양성 및 음성균에 모두 증식 억제력이 있고 곰팡이와 효모에 대한 항균 작용은 없었다.
- 항암 : 구기자<구기엽<지골피 순으로 항암효과가 강하다.
- 면역증진 : 세포성 면역반응을 증강시킨다고 한다.
- 항 당뇨 : 고혈당 흰쥐에 대하여 구기엽, 구기자, 지골피의 항 당뇨 효과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고혈당 쥐의 혈당치를 용량 의존적으로 유의성 있게 감소시켰다. 특히, 구기엽이 강하였으며 지골피 수침엑스 투여군에서도 현저한 효과가 있었다.
- 항산화 효과 : 구기자의 효능 중 장수에 관한 언급이 많은 것은 노화방지 효능인 항산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콜레스테롤 저하 :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토끼에 75일간 구기자를 가루 내어 일반 사료와 함께 급여한 다음 혈액 분석결과 혈중 콜레스테롤이 57%가 감소되었고 중성지방인 triglyceride는 52.7%가 감소하였다.
- 미용효과 : 구기자를 이용한 화장품 개발을 96년도에 실시하여 현재 기초화장품인 포인드클린싱크림 등 5종의 기초화장품에 구기자 추출물을 첨가하여 시판하고 있다.
- 구기자 추출물의 최대흡수파장이 279nm로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 영역인 UVB(280-320nm)를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피부의 노화촉진 요인들을 제거할 수 있음을 보인다.
구기자차
향긋한 향과 단맛을 지니고 있어 오랫동안 마실 수 있으며 부작용이 없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차이다. 구기자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인체의 생리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열이 많은 사람보다는 몸이 차거나 손발이 냉한 사람에게 더욱 좋다. 또한 간세포의 지방 침착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하여 오래 마실수록 숙취에 강해지므로 남성이나 술을 즐겨먹는 비만 환자들에게 권할 만한 차이다. 지구력을 높여 수험생이나 회사원들에게 집중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줄여주는 데 효과가 있다.
구기자차 만드는 법 : 구기자 ⅓컵, 물 7컵, 꿀이나 설탕 약간
1. 구기자 열매는 냉수에 씻어 건진다.
2. 주전자에 열매를 넣고 물을 부어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끓인다.
3. 찻잔에 따르고 경우에 따라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마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