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백신 10대 접종 미리 알아두기
목차
7월 말부터 사업장 내 부속 의원을 통해 만 18~59세 임직원·상주 협력사 직원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자체 접종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에 대한 12세 이상의 안정성이 확인되면 화이자와 비슷하게 10대 접종도 가능해지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긴급 승인이 된다면 올해 4분기 기점으로 청소년들 대상으로 접종도 예상이 됩니다.
AZ no! 화이자 no! 대기업은 모더나 yes
대기업인 삼성을 시작으로 국내 주요기업들이 코로나19 백신 자체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27일부터 사업장 내 부속 의원을 통해 임직원에게 모더나 백신을 자체 접종할 계획이며 만 18∼59세 임직원과 상주 협력사 직원이 대상이라고 합니다. 접종 신청은 내일 모레인 28일부터 받는데 신청자는 역시나 임직원 대상입니다.
삼성 계열사 중에서는 앞서 삼성디스플레이가 지난 23일 가장 먼저 임직원 자체 접종을 공식화했으며 그밖에 삼성SDI, 삼성전기 다른 계열사도 내달 27일부터 임직원 백신 자체 접종에 들어갑니다. 마찬가지로 만 18∼59세 임직원과 상주 협력사 직원이 접종 대상이고 모더나 백신이 사용됩니다.
삼성 외에 SK하이닉스는 내달 27일부터 이천·청주 사업장에서 부속의원을 통해 만 18∼59세 임직원과 상주 협력사 직원에게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으며 LG디스플레이도 파주·구미 사업장 임직원을 대상으로 내달 27일부터 모더나 자체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현대차 국내 공장 세 곳과 연구소, 기아의 국내 공장 세 곳, 현대제철의 인천·포항 공장 등에서 이르면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 1차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니 모더나가 코로나 백신중 가장 잘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더나 백신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항원 유전자를 RNA형태로 투여하는 mRNA방식의 백신으로 혈전이 생기는 부작용이 낮은 편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백신은 바이러스 항원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넣어 접종자에게 투여하는 바이러스 벡터 형태의 백신입니다. 이런 바이러스 벡터 형태의 백신은 접종자에게 혈전 발생율이 높다보니 mRNA형태의 백신은 젊은층 위주로 접종될 예정입니다.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미국 모더나 사에서 개발된 백신으로 모더나 위탁생산은 송도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모더나 위탁생산업체가 삼성바이오로직스로 결정이 되고 3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생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3분기 이후부터는 원활하게 공급 될꺼라 예상됩니다.
예방율과 접종대상
현재 모더나 코로나 19 백신 접종중인 국가는 36개국으로 모더나 백신은 예방율은 현재까지 94.1%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더나사 임상 연구 결과를 보면 영국 변이와 남아프리가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일정부분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 항체가 생성되기까지는 2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접종 후에도 마스크와 거리두기가 필요하고, 2차 접종 후에도 항체 생성이 안 되거나 약한 경우가 있으나 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거나 바이러스 전염력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 18세 이상 접종이 가능하고 12세 이상 식약처 승인을 앞두고 있어 청소년기의 학생들도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임산부나, 아나필락시스 이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접종에 제외 된다고 하니 접종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 부작용이 같은 mRNA형태의 백신이기에 유사한 면이 많습니다.
독감증상과 비슷하며, 접종부위에 통증이나 오한, 구토 등 발열, 피로감, 근육통, 두통 등이 생기는 부작용이 확인 되었습니다. 이는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과도 비슷한 양상입니다.
그 외 홍조, 관절통, 주사부위 부종도 확인 되었습니다. 대부분 경증이고 이상반응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확인되었는데 대부분 며칠 이내로 소실되었다고 합니다. 단, 이런 면역 반응은 2차 접종 시 더욱 격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으로 아나필락시스의 경우에는 빠르게 의료 기관을 방문하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PEG 폴리에틸렌글리콜 알레르기 반응 이력이 있으면 접종 전 확인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화이자 백신 접종시에도 동일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
- 피부전체에 심한 두드러기나 붉은 발진
- 말하기가 힘들고 목소리가 잠김
- 혀가 붓고, 목이 붓고 조이는 듯한 기분
- 계속 어지럽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
-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고 쌕쌕거려서 숨쉬기가 힘든 경우
- 피부가 창백해 지고 늘어지는 경우
- 복통과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
그 외 부작용으로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확률은 매우 낮지만 젊은층에서 심근염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 후
모더나 백신 접종 후 경증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 참을 수 있으면 최대한 조치를 하지 않고 참는 것이 항체 생성에 더 좋습니다. 단, 참을 수 없을 경우 진통제나 해열제를 복용하기 보단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시는게 항체생성에 영향이 가지 않고 코로나19 항체가 잘 생성됩니다.
모더나 1차 접종이후 화이자 백신과 같이 다른 백신으로 교차 접종은 불가하며 2차 접종도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 받습니다. 접종이후 항체가 생성되기 필요한 최소 2주기간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준수해야 합니다.
접종이후 항체가 생성 되더라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주의는 필요한 상황입니다.
부스터샷에 대하여 알고싶다면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