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타도어 뜻 흑색선전이란

소액정부지원대출 발행일 : 2021-07-27

목차

    마타도어는 흑색선전과 같은 의미로 근거 없는 사실을 조작하여

    상대방을 중상모략 하거나, 내부를 교란하는 것을 말합니다.

    matador

    matador는 영어로 Smear Campaign이라고 하며, 투우에서 소를 유인하여 정수리를 찔러 죽이는 투우사를 뜻하는 스페인어입니다. 스페인어 발음으로 마타도르이지만 영어식 발음으로 국내에 들어오며 주로 정치권에서 마타도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권내 마타도어

    대부분의 마타도어는 주로 찌라시라고 부르는 사설정보지를 통해 생성이 되며 이러한 찌라시가 SNS라는 통로를 통해 급속히 유포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찌라시가 사실여부에 상관없이 정치인 등에게 큰 파급력을 주기 때문에 유권자는 중심을 잘 잡아야 합니다.

     

    보통 선거철이 다가오면 이러저러한 루머들이 생성되며 포털이나 방송마다 정치색을 보이며 유권자를 혼란에 빠뜨리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 더 마타도어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특히나 정치권에서 이를 악용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최근 정치권 사례

    윤석열 전총장의 부인의 'X파일' 관련, 부인 김건희씨가 직접 해당 내용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마타도어를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사회가 자꾸 마타도어로 기득권을 지키려고 하는데. 이래선 우리 국민들이피해를 본다"고 발언. 잠시 검색순위에 마타도어가 급상습 하였었습니다.

    여기에 윤전총장 역시 "어떤 출처 불명의 일방적인 마타도어를 시중에 유포한다거나 하면 국민들이 다 판단하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마타도어라는 용어를 또다시 언급하며 반박했습니다.

    이러한 최근 사례가 마타도어식 중상모략인지 아니면 용어의 남용인지는 국민들 스스로가 중심을 잡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마타도어 정리

    • 출처 없는 거짓으로 상대를 향한 그릇된 선전을 일삼아 민심을 미혹 한다
    • 출처를 위장하고 백색선전인양 목표달성 만을 위하여 홍보 한다
    • 위정자들이 권위와 직함을 내걸고 공공연하게 흑색 선전을 한다
    • 지도자라는 위정자들이 백성에게 거짓 선전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