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전술
목차
◯구조, 구급 기본계획 : 협의, 5년, 전년도 8.31, 집행계획(협의, 10.31), 시도집행계획(시도협의, 12.31)
◯긴급조치 및 손실보상
- 정당한 사유 없이 토지, 물건 등의 일시사용, 사용의 제한, 처분 또는 토지, 건물에 출입을 거부 또는 방해한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소방청장은 구조구급활동으로 손실이 발생한 경우 손실을 입은 자와 보상에 관해 협의하되 성립되지 않을 경우 관할 토지수용위원회에 재결을 신청하여 처리한다, 협의는 조치가 있는 날부터 60일 이내
◯소방본부장은 구조, 구급활동상황을, 종합하여 연 2회 소방청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초기대응절차(LAST)
- 현장확인(L) : 사고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가? 등 필요한 인력과 장비, 지원을 받아야 할 부서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이후 전개되는 구조활동의 성패를 좌우
- 접근(A) : 실행단계로 안전 신속히 요구조자에게 접근, 사고 장소의 유형에 따라 주의하며 접근
- 상황의 안정화(S) : 현장을 장악해 더 악화되지 않게 하고 안전유지, 위험요인 제거, 사고 확대 방지
- 후송(T) : 외관상 아무런 부상이 없어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기에 요구조자는 의료기관 후송이 원칙
◯수색구조 : 위험평가 -> 수색 -> 구조 -> 응급의료
- 초기수색 : 구조대원이나 구조견을 활용, 필요 정보를 얻어 요구조자가 생존할 가능성이 큰 곳부터 실시
- 정밀수색 : 초기 수색을 통해 요구조자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장소가 파악되면 수색장비를 활용해 정밀 수색
◯현장지휘소 설치(3up)
상황판단이 용이하도록 높은 곳, 풍상 측, 상류 측에 위치(Up hill, up wind, up stream)
◯구조활동의 순서
- 현장활동에 방해되는 각종 장해요인 제거 -> 2차 재해의 발생 위험 제거 -> 구명에 필요한 조치
-> 요구조자의 상태 악화 방지에 필요한 조치 -> 구출활동 개시
◯매듭과 꺾임에 의한 로프의 장력 변화
- 매듭 하지 않은 상태 : 100% // 8자 매듭 : 75~80%
- 한 겹 고정 매듭 : 70~75% // 이중 피셔맨 매듭 : 65~70%
- 피셔맨 매듭 : 60~65% // 테이프 매듭 : 60~70%
- 말뚝 매듭 : 60~65% // 엄지(옭)매듭 : 60~65%
◯로프의 수명
- 특히 4년 경과 시부터 강도가 급속히 저하된다 (5년 이상 경과된 로프는 폐기한다)
- 교체시기 : 가끔 사용시(4년), 매주 사용시(2년), 매일 사용시(1년), 스포츠 클라이밍(6개월)
◯하강 기구
- 그리그리 : 암벽 등에서 선등자를 확보 및 짧은 거리 하강 시 이용, 역회전 방지 가능
- 구조용 하강기 : 하강 시 제동력 형성에 사용되며 귀 달린 하강기라고도 한다
- 스톱 하강기 : 자동 잠금장치가 있어 하강 스피드 조절이 용이하고 우발적인 급강하 방지
- 수평 2단 도르래 : 외줄 선상의 로프나 케이블 상에서 수평 이동시 사용
◯카라비너
- 로프 연장 또는 도르래의 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 종방향으로 하중을 받도록 하고 횡방향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도르래
- 고정 도르래는 힘의 방향만 바꾸고 움직도르래를 함께 설치하면 힘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1/2)
- 특수 도르래 : 로프꼬임방지기(SWIVEL), 수평2단도르래(TANDEM), 정지형도르래(WALL HAULER)
- Z자형 도르래 배치법을 이용하면 필요한 힘을 1/3로 줄일 수 있다
◯동력절단기
- 철재, 목재, 콘크리트 등 절단 대상물에 따라 사용되는 절단날이 각각 다르다
- 대상물에 날을 먼저 댄 후 절단날을 회전시키지 않도록 한다
- 날의 측면을 이용하여 작업하지 않도록 한다(측면 충격에 약함)
- 절단날의 후방 직선상에 발을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목재용 절단날을 보관할 때는 기름을 엷게 발라둔다
- 철재 절단날은 휘발유, 석유 등에 접촉되지 않도록 하고 유증기가 발생하는 곳에 보관해선 안된다
◯유압 전개기 주요 문제점 및 해결 방안
- 커플링이 잘 연결되지 않을 때 : Lock ling을 풀고 다시 시도, 유압호스에 압력이 존재하는지 점검
엔진 작동을 중지하고 밸브를 여러 번 변환 조작(만일 이것이 안되면 강제로 압력을 빼야 한다)
압력 제거기를 사용하거나 A/S 요청
- 컨트롤 밸브를 조작하여도 전개기가 작동하지 않을 때 : 펌프를 테스트(펌핑되고 매뉴얼 밸브가 오픈 포지션에있어야 함), 유압 오일을 확인하고 양이 부족하면 보충
- 전개기가 압력을 유지하지 못할 때 : 시스템에 에어가 유입되었을 때, 핸들의 밸브가 잠겨 있는지 확인,
실린더 바닥의 밸브를 재조립한다
- 컨트롤 밸브 사이에서 오일이 샐 때 : 커플링의 풀림 여부 확인, 안전 스크루를 조인다, 계속 새면 씰을 교환
◯공기호흡기
- 평균작업 시30~40L/분, 격한 작업시 50~60 L/분, 최고 격한 작업시 80L/분
- 사용 가능 시간(분) : [용기내압력 – 여유압력] X 용기용량 / 매분당 호흡량
- 탈출 개시 압력 : 탈출 소요시간(분) X 매분당 호흡량 / 용기 용량 + 여유 압력
- 호흡을 깊고 느리게 하면 사용 가능 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 팀으로 활동 시 한 대원의 경보가 울리면 다른 대원들도 함께 탈출해야 한다
- 압력조정기 고장 시 바이패스 밸브 사용 시 숨 쉰 후 닫아주고 다음번 숨 쉴 때마다 열어준다
- 공기 누설 점검 시1분당 10kg/cm 이내로 변화할 때에는 사용상 큰 지장은 없다
◯매듭의 분류
- 마디 짓기 : 옭매듭, 8자매듭, 줄사다리매듭, 고정매듭, 나비매듭
- 이어 매기 : 바른매듭, 한겹매듭, 두겹매듭, 8자연결매듭, 피셔맨매듭
- 움켜매기(로프를 지지물 등에 묶는 방법) : 말뚝매기, 절반매듭, 잡아매기, 감아매기, 클램하이스트매듭
- 신체묶기, 기구묶기
◯기본매듭(엄지 8자 이 사 나 고) : 엄지매듭, 8자(두겹8자,이중8자), 줄사다리, 나비매듭, 고정매듭
◯이어매기(한팔피바) : 한(두)겹매듭, 8자연결, 피셔맨, 바른(맞매듭)
◯움켜매기(말(뚝) 잡아 클램하이스트 매듭으로 절반 감아봐) :
◯신체 묶기
- 두겹고정매듭 : 맨홀 등 협소한 수직공간에 구조대원이 진입하거나 요구조자 구출시 활용
- 세겹고정매듭 : 들것을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 안전밸트 없이 요구조자를 끌어올리거나 매달아 구출시 활용
경추나 척추손상이 의심되는 요구조자 또는 다발성 골절환자에게는 사용하면 안 된다
- 앉아매기(간이 안전밸트) : 안전밸트 대용, 하강 또는 수평도하 등에 사용 ( 로프보다 슬링 사용이 좋다)
◯로프 정리
- 나비모양사리기 : 로프가 꼬이지 않음, 한발감기(50~60센치 정도), 어깨감기(로프길이 60센치 이상)
- 둥굴게 사리기(원형 사리기) : 로프꼬임, 비교적 짧은 로프를 신속히 사릴 때 사용
- 8자모양 사리기(로프 꼬이지 않음, 굵고 뻣뻣한 로프에 적합), 사슬사리기, 어깨매기(장거리 이동시 활용)
◯확보점 설정 용어 정리
- 지지점 또는 확보점 : 로프를 직접 묶어 하중을 받게 되는 곳
- 현수점 : 수직방향으로 설치하는 로프가 묶이는 곳
- 지점 : 연장된 로프에 카라비나, 도르래 등을 넣어 로프의 연장 방향을 바꾸는 장소
- 앵커 : 지지점과 현수점, 지점 등을 통칭
- 직접 확보 : 확보 기구 사용 유무에 관계없이 확보자의 신체에 직접 하중에 전달되는 경우
- 간접 확보 : 자기 몸이 아닌 다른 어떤 지형지물과 확보물에 의지, 하중에 확보지점에 전달
- 선등자 확보 : 지상에서 확보를 보는 사람이 등반자의 등반 방향 제시나 지점 설치 등 안전을 봐줌
- 후등자 확보 : 확보자가 위에서 등반하여 올라오는 등반자의 안전을 봐줌
- 어깨 확보 : 힘이 걸리는 측의 로프가 왼쪽 겨드랑이 밑으로 나오도록 확보 로프를 설정
등을 똑바로 펴서 약간 뒤쪽으로 체중을 건다, 등이 굽히면 하중이 앞으로 쏠려 자세가 흐트러지고 균형을 잃는다
- 지지물을 이용한 확보 : 확보 로프의 당기는 방향을 바꾸고 마찰력 증가,
◯산소 부족시 증상
- 6% : 호흡부전과 이에 동반하는 심정지로 몇 분 이내에 사망
- 9% : 의식불명
- 12% : 어지러움, 두통, 급격한 피로
- 17% : 산소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호흡이 증가하며 근육운동에 장애를 받는 경우도 있다
◯수중탐색(줄을 이용하지 않음)
- 등고선 탐색 : 해안선이나 일정 간격을 두고 평행선을 따라 이동하며 검색하는 방법으로 물체가 있는 수심과 위치를 비교적 정확히 알고 있을 경우 유용, 물체가 있다고 예상되는 지점보다 바다 쪽으로 약간 벗어난 곳부터 시작
- U자탐색 : 탐색 구역을 “ㄹ”자 형태로 탐색하는 방법으로 장애물이 없는 평평한 지형에 작은 물체에 적합
- 소용돌이 탐색 : 비교적 큰 물체를 탐색, 중앙에서 출발하여 이동거리를 조금씩 증가시켜 한쪽 방향으로
90도씩 회전하며 탐색
◯수중탐색(줄을 이용함)
- 신호 : 1번( 탐색시작), 2번(OK? 나 OK!), 3번( 반대쪽에 도착했음), 4번( 이쪽으로 와라), 5번(도와달라)
- 원형탐색 : 시야가 좋지 않으며 탐색면적이 좁고 수심이 깊을 때 활용, 줄을 시야거리 만큼 늘려간다
- 반원탐색 : 조류가 세고 탐색면적이 넓을 때 사용, 원형이 어려울 때 반원형태로 탐색
- 왕복탐색 : 시야가 좋고 탐색면적이 넓을 때 사용, 탐색구역 외곽에 평행한 기준선을 두줄로 설정
- 직선탐색 : 시야가 좋지 않고 탐색면적이 넓은 지역에 사용, 수면의 구조대원이 수중탐색 대원을 이끈다
◯수중에서의 물리적 현상
- 실제물체보다 25%정도 가깝고 크게 보인다(빛의 굴절)
- 수중에서의 소리 전달 속도는 공기에서보다 4배 빠르다(소리의 방향 확인 불가)
- 물은 공기보다 25배 정도 열을 빨리 전달한다(쉽게 추워진다)
- 수심 30m에서 받는 압력은 수압 3 기압 대기압 1 기압으로 총 4 기압이다
◯하이브리드 차량 사고 시 대응
- 배터리 메인 전원 차단이 불가한 경우 시도용 배터리의 음극을 분리하여 전원 차단
- 고전압 부품을 취급할 경우 안전 스위치 오프, 배터리 케이블 탈거 후 5~10분 이상 대기
- 발화기 : 차량 내 연소가 시작되는 단계, 일반적으로 주수 소화 금지, ABC분말소화기 사용
- 성장기 : 소화기 진화가 어려운 경우 주수 소화 실시, 감전사고 예방 위해 절연장갑 등 착용,
엔진룸 화재의 경우 고전압이 흐르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음을 주의
- 최성기 : 배터리 폭발 및 전해액 누출 가능성에 대비, 차량과의 일정 거리 유지하여 주수 소화 실시
◯콘크리트의 화재 성상
- 압축강도 저하 : 약 300도에서 강도가 저하되기 시작
- 탄성계수 저하
- 콘크리트 박리 : 열팽창에 의한 압축 응력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초과할 경우
수분 팽창에 따른 콘크리트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높은 온도와 수분 함유량이 높을수록 발생하기 쉽다
- 중성화 속도의 급격한 상승 : Ca(OH)2 가 소실됨에 따라 철근부동태막이 상실되어 콘크리트가 중성화된다
- 열응력에 따른 균열 발생: 표면온도와 콘크리트 내부의 온도 차이에 의한 열팽창률 차이
- 콘크리트 신장 잔류 : 콘크리트의 온도가 500도를 넘으면 냉각 후에도 잔류 신장을 나타낸다
◯건물 붕괴 징후
- 벽이나 바닥, 천장 그리고 지붕 구조물에 금이 가거나 틈이 있을 때
- 벽에 버팀목을 대 놓는 등 불안정한 구조를 보강한 흔적이 있을 때
- 엉성한 벽돌이나 블록, 건물에서 석재가 떨어져 내릴 때
- 석조 벽 사이의 모르타르가 약화되어 기울어질 때
- 건축 구조물이 기울거나 비틀어져 보일 때
- 대형 기계장비나 집기 등 무거운 물체가 있는 아래층의 화재
- 비정상적인 소음(삐걱거리거나 갈라지는 소리 등)이 날 때
- 건축구조물이 벽으로부터 물러났을 때
◯헬기유도 수신호
- 엔진 시동 : 오른손을 들어 돌린다 / 엔진정지 : 목을 베는 듯한 동작을 반복
- 이륙 : 오른손을 뒤로하고 왼손가락으로 이륙 방향을 표시
- 공중정지 : 주먹을 쥐고 팔을 머리로 올린다
- 상승 : 손바닥을 위로 팔을 뻗고 위로 움직임을 반복
- 우선회 : 왼팔은 수평으로, 오른팔을 머리까지 위로 움직인다
- 화물투하 : 왼손은 밑으로 오른손을 왼손 쪽으로 자르듯 움직임
- 착륙 : 바람을 등지고 서서 몸 앞에 두 팔을 교차시킴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
- 과속, 과중행에 대해서는 이중 안전장치가 있다, 와이어로프의 강도는 최대하중 10배 이상 안전율로 설치한다
- 기계적 결합으로 로프가 끊어져도 평소 이동속도의 1.4배 이상에서 작동되는 브레이크 장치로 추락하지 않는다
- 엘리베이터 통로 바닥에는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충격을 최소화하는 충격 완화 장치가 있다(완충기)
- 전자브레이크 : 운전 중에는 전자력에 의해 정지시키고 정지 시에는 전동기 주회로를 차단시킴
- 조속기 : 카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 비상정지장치 : 로프 절단 등 예측할 수 없는 원인으로 카의 하강속도가 현저히 증가 시 가이드레일을 강한
힘으로 붙잡아 엘리베이터 몸체의 강하를 정지시키는 장치, 조속기에 의해 작동된다
- 리미트 스위치 : 최상층 및 최하층에 접근할 때 자동으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켜 과주행을 방지한다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 :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안전 확보를 위해 모든 전기회로를 끊고 정지시킨다
- 완충기 : 어떤 원인으로 카가 중간층을 지나치는 경우 충격을 완하는 것으로 스프링 완충기, 유압 완충기를 사용
- 각층 강제 정지 장치: 심야 등 승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것, 목적층에 도달 시까지 각층에 정지
◯소방지원활동
- 산불에 대한 예방, 진압 등 지원활동
- 자연재해에 따른 급수, 배수 및 제설 등 지원활동
- 집회, 공연 등 각종 행사 시 사고에 대비한 근접대기 등 지원활동
- 화재, 재난, 재해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활동
- 119에 접수된 생활안전 및 위험 제거 활동(화재, 재난, 재해, 그 밖에 위급한 상황에 해당되지 아니한 것)
◯구조활동
- 구조활동 원칙 : 현장의 안전 확보, 명령 통일, 현장활동의 우선순위
- 구조활동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 : 구조대원의 능력, 신속한 대응, 구조활동의 우선순위
- 중요한 장비의 조작은 해당 장비의 조작법을 숙달한 대원에게 부여
- 위험이 따르는 작업은 책임감이 있고 확실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대원에게 부여
- 구조장비 활용 시 긴급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하되 급할 때는 가장 능력이 높은 것을 선택한다
- 구조장비 활용 시 동등의 효과가 얻어지는 경우 조작이 간단한 것을 선택
- 대원별 임무분담은 현장 확인 후 구출 방법 순서를 결정한 시점(2차 재해요소를 확인한 시점)에서
대원 개인별로 지정
- 구조작업 중단 시 재개 시점을 명확히 알려줄 필요가 있고 재개시 가급적 예정된 시간보다 빨리 시작하는 게 좋다
- 엔진 동력 장비의 경우 오일 혼합량이 너무 많으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시동 후에도 매연이 심하다
오일의 양이 적으면 엔진에 손상을 입어 기기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사용 전에 기기를 흔들어 혼합되도록 한 후 시동을 걸도록 한다
◯구조 기기
- 방사선 측정기 : 개인이 휴대하여 실시간으로 방사 선율 및 선량 등 측정하며 기준 선량 초과 시 경보
- 개인 선량계 : 개인이 휴대하여 실시간으로 개인의 방사선 피폭량을 측정
- 핵종 분석기 : 개인이 휴대하여 실시간으로 방사선량 측정 및 핵종을 분석
- 방사성 오염 감시기: 방사능 오염이 예상되는 보행자 또는 차량을 탐지해 피폭 여부를 검사
- 공기톱 사용 시 공기압력은 10kg/cm 이하를 준수하고 적정 압력은 7kg/cm 이다
- 유압 엔진펌프 : 엔진오일은 1년마다 완전히 교환, 사용 후에는 유압밸브를 잠그고 시동을 끈다
점검 시에는 반드시 유압호스를 장비에 연결시켜 유사시 커플링의 체크밸브에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한다, 기울기가 30도 이상이거나 바닥이 견고하지 않은 장소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 써치탭 : 매몰자 영상탐지기, 지진과 건물 붕괴 등 구조자가 생존자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장비
- 매몰자 전파탐지기 : 마이크로파를 쏘아 매몰한 생존자의 호흡에 의한 움직임을 검출하여 탐사하는 장비
- 화학보호복 결함 상태 검사시기 : 공급업체로부터 수령 시, 착용 전, 사용 후 다시 착용 전, 매년 1회
- 공기매트 : 사용 상태로 설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0초 이내, 설정 압력을 초과하는 때에는 자동 배출되는구조여야 한다, 120kg의 모래주머니를 사용 높이에서 연속 2회 떠어드린 후 모래주머니를 낙하면에서 제거한 시점부터 최초 사용 대기 상태로 복원되는 시간은 10초 이내여야 한다, 훈련이나 시범 시4m 이상 높이에서 뛰어내려서는 안 된다
◯로프 등 사용법
- 간접 고정하기 : 지지물이 크거나 틈새가 좁아 지지물에 직접 로프를 묶기 곤란한 경우 또는 신속히 설치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사용
- 2단 도르래 이용법 : 연장 로프에 구조대원이나 요구조자가 직접 매달리는 도하 로프 설치 시 사용
- 인력에 의한 로프 연장 : 아무런 장비 난 도구 없이 로프와 사람의 힘만으로 연장
- Z자형 도르래 배치법 : 로프에 걸리는 하중에 큰 경우 사용, 감 아매기로 고정한 로프를 2개의 도르래로 당겨서 팽팽하게 유지
- 당김줄 매듭 : 연장 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많지 않은 경우 사용, 작업이 끝난 후에도 매듭 풀기가 용이
- 현수 로프를 이용한 레펠하강 : 로프는 하강하는 대원이 직접연결(안전요원은 확인), 상체를 로프와 평형 유지 다리는 상체와 대략 직각이 되도록 하고 발을 벽면에 대고 하강 지점을 확인
하강 지점에 도착한 대원은 즉시 하강 지점에서 뒤로 물러나 하강기 등을 완전히 이탈 후 하강 완료라고 외친다
- 오버행 하강 : 조금이라도 오버행 아래에 먼저 닫는 발을 내리고 다음 발을 똑같이 내려 균형을 잡으면서
로프가 턱에 걸리도록 한다, 우선 로프가 떨어진 중력 방향으로 내려간다
발을 어깨넓이로 펴고 서서 균형을 잡은 상태로 체중을 실어 상체를 뒤로 젖히면서 로프를 먼저 빼서 몸이
쭉 펴진 상태가 되도록 한다, 일반 하강과 다른 하강 기법이 필요하다
- 신체 감기 하강 : 경사면 하강에 활용, S자 하강법, 노출된 피부에 직접 닿으면 부상 위험이 있다
상의 옷깃을 세우고 다리사이로 로프를 넣은 후 뒤쪽 로프를 앞으로 돌려 가슴 부분으로 대각선이 되도록 한다
- 티롤리안 트래버스(트롤리안 브릿지) : 협곡 양쪽을 연결한 로프에 매달려 건거나는 방법
- 수평이동구조 : 정상적인 방법으로 진입해 요구조자를 구출할수 없는 지역에 로프를 설치하고 위험지역
상공을 가로질러 구출하는 기술
- 수평갱도 진입시 : 환기와 조명에 유의, 몸을 돌릴수 없는 좁은 공간에서는 유도로프를 발목에 결착
- 1인운반법 : 끌기법(요구조자 끌기, 담요끌기, 경사끌기), 업기법(소방관운반, 끈업기)
- 2인운반법 : 들어올리기, 의자운반법
- 소방관운반 : 공기호흡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비교적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장거리 이동 시 활용
- 소방관끌기 : 긴급한 상황에서 의식 없는 환자를 단거리 이동, 요구조자의 머리가 바닥, 계단 등에 부딪히지 않게 유의
- 좌석과 계기판 사이에 신체 일부가 끼어있는 경우 일반적 사용하는 장비 : 유압장비
- 유도표지 설치 위치: 사고지점 후방 15m 구조차량 주차, 그 후방으로 제한속도 이상
곡선도로에서 사고 발생 시 곡선 시작 부분에 구조차 주차, 그 후방으로 제한속도 이상
◯수난구조
- 수난구조에서 의식이 있는 요구조자 : 가슴 잡이
의식이 없는 요구조자 : 한 겨드랑이 끌기, 두 겨드랑이 끌기, 손목 끌기
- 이퀄라이징(펌핑) : 잠수 중 변화하는 수압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 또는 장비와의 공간에 들어 있는 기체 부분의 압력을 수압과 맞춰주는 작업
- 잠수장비 : 공기통은 처음 구입 후 5년 만에 그 이후에는 3년마다 수압 검사를 실시, 공기통을 장시간 보관할 경우 공기를 50kg/cm 으로 압축하여 세워서 보관, 수온이 24도 이하에선 습식, 13도 이하에선 건식잠수복을 활용 중량 벨트는 모든 장비를 착용한 후 눈높이에 수면에 위치하도록 한다
- 안전감압정지 : 수심 5m 정도에서 항상 5분정도 안전감압정지를 마치고 상승
◯붕괴사고 시 구조
- 클리프 : 콘크리트에 일정한 하중을 주면 더 이상 하중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형이 더욱 진행되는 현상
증가 원인 : 양생이 나쁜 경우, 물:시멘트 비(W/C)가 클수록, 재하 시기가 빠를수록,
재령이 적은 콘크리트에 재하 시기가 빠를수록, 대기 습도가 적은 곳에서 콘크리트를 건조 상태로 노출시킨 경우
- 파쇄 : 화재 시 건축 부재의 모서리나 구석에 발생하는 박리와 유사한 콘크리트 표면의 손상
- 화재가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
균열 : 290도에서는 표면 균열, 540도에서는 균열 심화
변색 : 230도까지는 정상, 290~590 연홍색이 붉은색으로 변색, 590~900 붉은색이 회색으로 변색
900도 이상은 회색이 황갈색으로 변색(석회암은 흰색으로 변색) // 연분홍색 -> 붉은색 -> 회색 -> 황갈색
- 붕괴 안전지역 범위 : 건물 높이 + 건물높이 1/2 //// 건물 붕괴 피해 예상 범위: 건물 높이
- 경사형 붕괴 : 마주 보는 한쪽 외벽만 붕괴되고 다른 한쪽이 남은 상태, 파편이 지지하고 있는 벽을 따라 빈 공간을
진입하는 것이 붕괴 위험도 적고 구조활동이 용이하다
- 팬케이크형 붕괴 : 시루떡처럼 겹쳐졌다는 표현 사용, 생존자 발견될 공간이 거의 생기지 않는 유형 (삼풍백화점 등)
- 화재 시 손상된 건물에서 탐색 활동
1단계 현장 확보-> 2단계 초기 평가-> 3단계 탐색 및 위치확인 -> 4단계 생존자 접근-> 5단계 응급처치 -> 6단계 구출
- 주변 탐색 : 구조대원 4명이 탐색지역 둘레로 균일한 거리로 위치를 잡고 적절한 탐색을 실시한 후 각자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하는 방법으로 이 절차는 모든 대원들이 4회 이동이 끝날 때까지 반복하는 것으로 붕괴건물 상부에서의 잔해더미 탐색이 불가능하거나 안전하지 못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
- 헬기를 이용한 실종자 탐색 시 비행 범위: 300ft(90m)이하, 시속 60마일 이하
- 비긴급성과 잠재적 위험성 : 일반인에게는 위험이 되지 않으나 특정인에게는 위험과 위협이 될 수 있는 관계로 생활안전 민원은 민원인 입장에서 위험, 위협을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
- 119 생활안전대 업무 특성 : 활동영역의 다양성, 주민 밀접성, 관련 법령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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