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스스로하기 꿈의식과 꿈내용 해석

자덩츄 발행일 : 2021-07-04

목차

    꿈해몽에 대하여

    꿈은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련의 시각적 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수면상태에 들어가면 뇌수의 활동상태가 깨어있을 때와 달라지는데 이때 일어나는 과정을 꿈의식이라 하며 깨어난 후에 회상되는 것을 꿈의 내용이라 한다.

     

    보통 꿈해몽을 타인에게 묻는경우가 많은데 다른 사람이 자신이 처한 상황을 모르는 상태에서 정확한 꿈해몽을 듣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면 된다. 꿈에서 전개되는 상징적인 미래예지와 실현 결과는 현실에서 깨어나 보아야 비로소 꿈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는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꿈속에서 느꼈던 감정, 자신의 생각 등이 해몽에 있어서 필수요건이기에, 꿈을 꾼 본인 자신이 그 꿈의 의미를 제일 잘 알 수가 있다.

     

    1. 반복되는 꿈은 반드시 현실에서 실현된다.

     

    반복되는 꿈은 어떠한 일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을 예지해주고 있다고 한다. 일어날 일은 중대한 일이며, 그 시기가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예지해주고 있는 것이다. 반복되는 꿈을 꾼다면 현실에서 발생할 중대한 일이 무엇일까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2. 생생한 꿈일수록 반드시 이루어진다.

     

    생생하게 기억나는 꿈은 현실에서 반드시 일어나는 꿈이며, 생생함의 여부는 일어나는 사건의 중요성에 비례한다. 무슨 꿈을 꾸긴 꾼 것 같은데 생각나지 않는 꿈은 현실에서 일어난다고 해도, 별 볼일 없는 사소한 꿈으로 실현되곤 한다. 따라서 잘 기억나지 않는 꿈을 억지로 기억해내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또한 색깔이 입혀진 꿈 이라고 해서 반드시 더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잠재의식이 꿈의 예지의 표현 필요에 있어 발생 한다고 할 수 있다.

     

    3. 꿈으로 인해 깨어난 경우 주변을 살펴보자.

     

    자다가 갑작스럽게 큰소리가 들린다든지, 끔찍한 광경을 보고 놀라 꿈을 깨고 일어나는 경우에는 어떠한 위험이 닥쳐오는 것을 꿈으로 일깨워준 경우이다. 이때는 주변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의 의식세계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활동을 중지하고 있지만, 우리의 잠재의식의 정신활동은 깨어 있어서 우리 자신의 몸에 닥쳐오거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위급한 상황에 대해서 경계의 신호와 일깨움을 꿈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ex) 밤늦게 잠을 들었는데도 교회에서 들려오는 종소리가 고막을 찢을 듯이 크게 들려오는 꿈을 꾸고 깨어나 연탄가스로 중독되어 죽어가던 사람을 살린 꿈이야기, 세찬 바람소리와 덜컹거리는 문소리로 잠에서 깨어나 좁은 방에서 자던 동생에게 눌려 생후 3개월 된 아기가 숨이 막혀 위태롭게 된 것을 살려낸 이야기 등을 들 수 있다.

    4. 꿈속의 등장인물은 실제의 인물이 아닌 상징적 표상이다.

     

    꿈속에 등장하는 사람은 사실적 미래 투시의 꿈에 있어서는 실제의 인물로 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상징적인 꿈에 있어서는 동일시되는 어떤 인물이나 대상을 뜻하고 있다.

    가령 회사의 회장이 꿈속에서는 할아버지로, 사장은 아버지로, 부장은 큰형으로, 과장은 작은형 등의 동일시되는 인물로 바뀌어져 꿈속에 나타난다. 따라서 대부분의 꿈에 있어서 꿈속에 나타난 인물을 실제의 인물과 동일시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꿈속에 등장하는 사람이 비록 친아버지라고 해도 해석에 임해서는 그 어떤 사람 가령 동일시되는 인물이나, 자신의 또 하나의 자아, 또는 사람이 아니라 어떤 일거리로 상징되는 표상물 중의 그 어떤 것이라고 간주하고, 꿈의 문장 전체 내용에서 이것을 분간해야 한다.

     

    ex) 아내가 '남편이 다른 여자와 바람피는 꿈'을 꾼 경우에 꿈속의 여자는 실제의 여자가 아닌, 증권·낚시·노름 등에 남편이 빠져들어 가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있다.

     

    5. 한번 꾸어진 꿈은 어떤 일이 있어도 실현된다.

     

    꿈은 인간의 잠재의식의 활동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미해결의 관심사와 미래사에 대해 상징적 표현으로 예지해주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에 대한 해몽지식의 결여로 인해 꿈이 뜻하고 있는 난해한 상징을 쉽게 알아낼 수 없으며, 나아가 꿈에서 표상된 각각의 대상에 대한 관심의 소홀로 인해 올바른 해몽을 하지 못하게 된다.

    오색의 무지개와 같은 신비로운 꿈의 세계에 대해 추정적 해석을 내리는 도리밖에 없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의 꿈에 있어서 자기가 소망하거나 계획한 일이 언제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게 된다.

     

    보통 일반적인 대다수의 꿈의 실현이 27일의 가까운 시일 안에 실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좋은 꿈을 꾸고도 바라는 대로 실현되지 않았을 때 종종 실의에 빠지게도 되지만, 한 번 꾸어진 꿈은 어떤 일이 있어도 미래의 현실에서 반드시 실현되고 있다.

    단적으로 이러한 꿈의 미래실현 예지의 꿈의 예로 태몽을 들 수가 있다. 태몽꿈에서 사라지든지 추락하거나 깨어진 꿈의 경우 오랜 세월이 지난 현실에서 그대로 실현되고 있음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믿어지지 않는 이야기이겠지만, 꿈을 꾼 후 약 20여년 뒤에 실현되는 꿈사례가 상당수 있다고 한다.

     

    6. 꿈의 실현시기와 실현대상은 꿈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꿈에 따라서는 꿈을 깨자마자 즉시 실현되는 것으로부터, 23일 내에 실현되는 경우도 있고, 그것이 몇 주, 몇 개월 후, 심지어 태몽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2030년 뒤에 실현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보통은 실현시기에 있어서는 사소한 일이나 사건일수록 빠른 시일 내에 실현되고 있다. 커다란 사건일수록 꿈이 실현되기까지 예지기간을 길게 해줌으로써 마음의 준비를 하게 해주고 있다.

    꿈이 이루어지는 대상도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 반드시 자기 일에 대한 것만 꿈꾸지 않고, 자기 가족이나 측근 사람에 관한 것도 꿈꿀 수 있으며 사회적 관심사 등 시국에 관한 꿈도 꿀 수가 있기 때문에 꿈의 성격 판단에 비상한 상상력도 동원해야 한다.

     

    꿈은 각 개인의 앞날에 다가오는 운명에 대해 사실적 미래투시의 꿈으로 보여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의 꿈은 상징적인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그 꿈이 실현될 때까지는 언제 어떻게 어떠한 현실로 나타날 지에 대해서 사람들은 잘 모를 수가 있다.

    덧붙이면 아주 생생한 꿈, 똑같은 꿈이 반복되는 꿈, 비슷하게 발전적으로 조금씩 달라지는 꿈의 경우에 있어서는 현실에서 반드시 실현되고 있다.

     

    + 여담

    임신을 알리는 태몽 해몽 멍몽이는 으르릉 왈왈

     

    임신을 알리는 태몽 해몽 멍몽이는 으르릉 왈왈

    태몽은 임신 전후나 출산을 앞두고 임신부나 태어날 아기에 관심이나 애정이 있는 주변 사람이 대신 꾸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임신과 출산에 무렵에 두 번 꾸기도 하며 태몽은 다른 꿈과

    lottery.tistory.com

    선천적 시각장애인(맹인)과 후천적 시각장애인은 어떤 꿈을 어떻게 꾸나요?

    1. 선천적 시각장애인

    태어날 때부터 아무것도 보지 못한 시각장애인은 시각적 이미지의 꿈을 꿀 수 없다고 한다. 그 대신 시각이 발달되지 않아 다른 감각기관으로 사물을 파악해 왔기 때문에 무언가를 만져보는 촉감과 소리를 듣는 것으로 꿈을 꾼다고 한다.

     

    2. 후천적 시각장애인

    사고 또는 병으로 시각을 잃은 사람들은 일반적인 사람과 같은 양상의 꿈을 꾼다고 한다.

    하지만 시각을 잃은 시점이 오래될수록 시각적인 꿈을 꾸는 횟수가 준다고 한다. 아마 다른 감각을 더 활용하다 보니 꿈에서도 변화가 생기는 모양이다.

     

    * 시각장애인이 악몽을 꾸는 확률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