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시급 / 노후대비 자격증
목차
요양보호사
50대 중후반 중년층의 인기 노후 대책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뜨고있는데요. 요양보호사는 국가에서 인증하는 국가 전문 자격으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국비를 지원받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 전문 자격증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도 언제든 재취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노인 의료 복지시설이나 재가 노인 복지시설 방문, 요양 방문 목욕, 가족 요양 등의 재가 서비스를 통해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신체 활동 또는 가사 활동 등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주로 청결 유지, 복약 도움, 욕창 예방, 말벗 등 정서적 지원 등의 업무를 통해 매월 안정된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요양보호사 자격증만 보유하고 있다면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이나 지병이 있으신 가족 돌봄도 가능합니다. 즉 가족 요양으로 집에서 가족을 돌보며 매월 수십만 원의 정부 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요양급여를 지급받기 위한 조건
- 첫 번째 보호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 두 번째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장기 요양 등급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 세 번째 보호자가 월 160시간 미만의 근로를 하는 분이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이 똑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물론 비슷하지만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보통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하신 분들을 돌보고 간병인은 일반 사고나 상해 그리고 노인 장기 요양 등급을 받지 못하신 어르신들을 돌보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국가자격증 보유 여부입니다.
요양보호사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을 취득할 수 있지만 간병인은 특별한 자격이 필요 없고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요양보호사는 언제든 재취업을 할 수 있고 노후에도 안정적인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노후대비 자격증
노인일자리여기 일자리 검색하기 - whiteiron.co.kr
고령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2025년에는 고령인구가 총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노인 일자리의 중요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중요한 노인 일자리
whiteiron.co.kr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
연세가 있으시거나 간병인을 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자격증 취득하는 게 어렵고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육원에서 수업을 듣고 실습을 거친 이후에 시험에 통과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90.8% 2022년에는 91.4%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기에 대부분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을 하시는 많은 요양보호사님들이 하시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의 손과 발이 되어 준다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 일인지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모른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일이 힘든 만큼 요양보호사님들의 급여 수준도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목소리가 높은 실정입니다. 요양보호사 중 몇몇 분들이 업무 과정에서 성희롱이나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파출부처럼 취급당하는 경우도 있고, 힘든 노동에 비해 급여가 적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요양보호사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실제 하는 일에 비해 급여가 적어서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시급은 평균적으로 1만 1천 원 정도를 받는다고 합니다.
노인보청기 지원금 대상자 확인, 신청방법
노인분들이 늘어나며 노인보청기 지원금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보청기도 장애관련의 보조기기의 하나로 국민보험관리공단의 보험급여를 받을수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lotter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