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최신 정기예금 금리 비교 정리 신협, 농협, 신한

소액정부지원대출 발행일 : 2022-10-28

목차

    세계 경제흐름에 따라 한국은행이 점차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것은 기정사실화 된 것 같습니다. 이번 10월 초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준 금리는 시장의 예상치대로 0.5% 인상한 빅스텝을 진행했었는데요. 기준 금리가 인상된 만큼 정기 예금 금리 또한 인상되는게 당연하다는 견해입니다.

     

    기준 금리 빅스텝?

     

    이제는 워낙 많은 곳에서 빅스텝 빅스텝 이야기를 하니 많은 분들이 해당 용어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빅스텝이랑 기준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0.75% 포인트 인상하는 것은 자이언트 스텝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인상률 0.x% 지로 실제 물가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고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한국은행의 앞으로의 예상

     

    1. 한국은행은 기준 금리를 3.5%까지 올릴 것이니 다른 생각하지 말고 대비해라.

    2. 물가 안정이 되지 않는다면 무조건 금리는 인상할 것이다.

    3. 인위적인 환율 안정을 위해 금리를 변동하지는 않을 것이다.

    4. 영끌족들 죽을맛이든 말든 지금 부동산에 압박을 가해야 경제 전체가 안정될 것이다.

    5. 취약측이 금리 인상으로 힘든 것은 인지하고 있으나 그것은 정부의 몫이고 한국은행은 경제 전반의 안정이 더 중요하다.

    6. 확장 재정한다고 돈 풀지마라. 영국처럼 경제 어려워지니 긴축 기조로 가야한다.

    7. IMF 온다고 하는데 쌓여있는 외화가 많기 때문에 절대 IMF 오지 않는다.

    8. 해외 투자 하려면 해라. 단 환율이 회복되었을 때 환손실 감안하라.

     

    8가지는 한은 총재의 발언을 토대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처럼 경제 안정을 위해 금리 인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너도나도 뛰어들 때 저도 재산 증식의 기대보단 우려가 컸는데 그 우려가 지금 현실로 다가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영끌족들의 가계부담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기 예금 금리 비교

     

     

     

    주식이나 부동산 등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많은 분들이 정기 예금, 적금 등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신한은행까지 정기 예금 금리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협 정기 예금 금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유니온정기예탁금

     

    • 금리 : 4.90% (12개월), 최고 5.79% (12개월)
    • 기간 : 12개월
    • 금액 : 최소 300,000원
    • 대상 : 개인
    • 특징 : 방문없이 가입 가능

     

    해당 상품은 금리가 최고 5.79%로 최대 5.79%까지 금리가 보장되는 상품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농협보다는 확실히 조금 더 금리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입금액은 최소 30만원 입니다. 신협은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지점에 따라서 유니온정기예탁금의 금리가 상이합니다. 가입일 기준으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지점의 조합원이 된 후에 예금을 신청해야 가장 높은 이자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금리는 아래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상품은 거치식 예금에 해당하는 정기 예금으로 항상 정기 예금 금리를 비교하면 상단에 위치하는 상품이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기준금리가 변동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예금 금리가 변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셔서 좋은 금리를 받아보시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해당 상품의 이점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1인당 최대 3,000만원에 해당하는 예금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시중 은행의 예금 상품은 위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15.4%의 이자소득세를 내야하지만 지역 신협과 같은 금융 상품에 가입하셨을 때는 농어촌 특별세에 따라 1.4%의 과세만 적용 받게 됩니다.

     

    해당 지점들의 금리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위에 남겨놓은 링크를 통해 지점에 전화해보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가입할 지점을 미리 물색해 놓으셨다면 신협 인터넷 뱅킹 어플을 통해 가입하고 흼아 지역 신협을 선택하신 뒤 입출금 계좌를 개설, 유니온정기예탁금을 개설하시면 됩니다.

     

     

     

     

    2. 농협 정기 예금 금리

     

    • 금리 : 4.65% (12개월)
    • 기간 : 1개월 이상 36개월 이내 (월 단위) → ※ 계약기간 변경 불가
    • 10만원 이상 최대 10억원 이하
    • 대상 : 개인
    • 특징 : 누구나 방문없이 가입 가능

     

    해당 상품은 금리가 최고 4.65%로 가입 기간은 12개월로 했을 때 최고 금리를 누릴 수 있으며 가입금액은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10억원입니다.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간단히 찾아보실 수 있고 아래의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들어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상품의 예치 방식은 거치식 예금으로 통장에 돈을 그대로 놔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대 연 4.65%며 가입기간은 3년 이내입니다. 예상 이자를 계산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얼마나 예금을 맡길지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금은 이자를 가져가기 때문에 이자도 계산해야하는데 이자 계산 또한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간단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1,000만원의 금액을 1년간 맡긴다면 이자 과세는 15.4%로 약 71,610원이 됩니다. 그러니 정기 예금 금리 4.65% 상품에 원금 1,000만원을 넣는다면 세전 이자는 465,000, 이자 과세는 71,610원 세후 실 수령 이자액은 393,390원이 되겠습니다.

     

     

     

    3. 신한은행 정기 예금 금리

     

    • 금리 : 3.2% (12개월), 최고 4.6% (12개월)
    • 기간 : 1개월 이상 60개월 이하 1일 단위
    • 금액 : 1만원 부터 제한없음
    • 대상 : 만 14세 이상 개인고객
    • 특징 : 누구나 방문없이 가입 가능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상품은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입니다. 해당 정기 예금은 지난주까지만 해도 4.5%였는데 4.6%로 인상되었습니다. 해당 상품은 3.2%에서 최대 4.6%까지 이자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최소 1개월 이상 60개월 이하로 가입이 가능하며 금액은 1만원 부터 상한액으로는 제한이 없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은행들과 달리 제한없음이라고 공시해놓은게 차이라면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1금융권에서는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고 1금융권이 편하고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소 가입금액이 10,000원이라 누구나 부담없이 가입하실 수 있고, 한도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굳이 통장쪼개기를 하지 않으시고 예금 보호가 가능한 5,000만원 한도 내에서 금액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다른 상품들을 소개할 때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당 상품 또한 12개월 기준일 때 가장 높은 이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2개월 기준 온라인으로 가입시 4.6%까지 금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금리를 받아보시려면 방문가입이 아닌 온라인으로 가입하셔야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으니 꼭 온라인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1,000만원의 금액을 1년간 맡긴다면 이자 과세는 15.4%로 약 70,840원이 됩니다. 그러니 정기 예금 금리 4.6% 상품에 원금 1,000만원을 넣는다면 세전 이자는 460,000, 이자 과세는 70,840원 세후 실 수령 이자액은 389,160원이 되겠습니다. 해당 부분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은행권들의 예금 금리 경쟁이 굉장히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시중 은행이 인터넷 은행의 예금 금리를 뛰어넘는 상품들도 나오고 은행과 저축은행 간의 금리 역전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 은행 중 가장 높은 금리를 자랑하는 것은 우리은행 'WON 플러스예금'으로 연 4.65%라고 합니다.

     

    금리가 올리가면 대출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반면 예,적금 금리는 이렇게 같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체감상 정기 예금 금리는 아직 부족한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시중에 풀린 많은 제품들을 현명하게 비교하셔서 최대한 많은 이자 가져가는 사람이 승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