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연금보험 꼼꼼하게 알아보고 가입하자
목차
길어지는 고령화시대에 대비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저축성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하며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유가 되신다면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2017년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14.2%를 넘어서면서 고령사회로 진입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 예상으로는 2026년경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 내다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예전에는 직장에서 조기퇴직을 목전에 둔 40~50대 직장인들이 주로 가입하였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 증가와 비혼족들이 늘어나며 젊은 샐러리맨들도 노후대비에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국민연금과 경우에 따라서 퇴직연금까지는 납입하고 있지만 조기은퇴이후 맞이하게 될 기나긴 세월을 충분하게 준비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력이 있다면 저축성연금보험 으로 추가 보완하는 방식으로 접근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로 생명보험사에서 판매중이며 본인 성향과 잘맞는 상품유형을 고르는게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종류
시중금리로 운용되는 공시이율형 상품과 매월 납부하는 연금보험료중 일부를 펀드에 투자해서 향후 펀드수익률 변동에 따라 내가 받는 금액도 달라지는 변액상품이 있습니다.
1. 공시이율형은 현재의 시중금리도 체크해야하지만 향후 내가 은퇴하시는 시점이 왔을 때 금리를 보증해주는 이율도 가입 전에 꼭 확인해 봐야하는 지표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금리로 산출한 연금액과 미래시점에 받을 수 있는 보증이율 적용시 금액이 서로 다를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한 설명을 듣고 의사결정 해야 합니다.
2. 펀드에 투자되는 변액형 저축성연금보험을 알아볼 때는 반드시 본인의 투자성향진단을 먼저 요청후 적합하다고 결과가 나오면 그때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내가내는 매월 납입료의 일부가 펀드에 투자되기 때문에 사업비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중도에 해약 시 환급금이 적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상세하게 확인이 필요합니다. 판매중인 회사별로 가입시점에 연금액을 보증해주는곳도 있으니 여러 곳을 비교해보는걸 권장합니다.
3. 두 가지 유형의 상품들 중 어떤 걸 선택하더라도 공통적으로 체크해야할 점도 있는데요.
최소한 10년 이상 납입해야 세제혜택(비과세)등을 받을 수 있는 장기성상품이므로 납부도중 소득활동이 중단된다거나 병원에 장기입원을 하게 된다면 잠시 동안 자동이체를 중단할 수 있는 기능도 있는지 확인해두면 좋습니다.
(회사별 상품별로 해당 기능관련 자세한 내용은 가입안내서 및 약관을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저축성연금보험 특성상 오랜 기간 돈을 내야하기 때문에 지금 벌고 있는 소득액 중 10년 이상 묶어둘 수 있는 비중을 적절하게 조정 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혹 연금가입만으로 은퇴 후 자금을 풍족하게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여기고 접근한다면, 내가 불입한 돈에 비해 받을 수 있는 돈이 의외로 적다는 걸 알고 아예 준비 하는걸 시도조차 안할 수 있습니다. 일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임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