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 해외 정리

소액정부지원대출 발행일 : 2021-07-29

목차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메타버스가 강력한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삼성자산운용이 선보인 메타버스 관련 펀드는 수십억 원의 뭉칫돈이 들어오면서 그 인기를 방증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메타버스가 일시적인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을 대체할 차세대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규모는 315조원에 이릅니다. 참고로 최근 애플에서도 AR 글라스와 VR 헤드셋을 준비 중으로 알려진 만큼 메타버스의 잠재적 시장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편성해 부를 늘려주는 것이 우리들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기존에는 가상현실이라는 말로 표현했지만 현재는 진보된 개념인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 를 사례로 들 수 있는데, 올해 3월에 상장한 로블록스는 아바타 관련 아이템을 만들어 전 세계 이용자 2억 명에게 판매하고 이를 현금화 할 수 있게 만들어 개발자뿐만 아니라 이용자도 돈을 벌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의 로블록스 대표사례는 네이버의 제페토이며 다양한 글로벌 지식재산권(IP)과 협업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대표주

     

    네이버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 네이버에서는 네이버(Z)를 통해서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LINE)'과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사업, 웹툰 등으로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기업의 재무재표를 보면 연간실적은 2018년부터 꾸준하게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메타버스가 아니더라도 안정적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대기업입니다. 2021년 예상 매출액 66,519억 원, 영업이익 13,498억 원, 당기순이익 149,743억 원입니다.

    지난해 개발 운영비와 마케팅 부문에서 비용이 각각 16.3%, 52.5%씩 증가하기는 했지만 매출 성장률이 견고하기에 내년부터 영업비용 증가세가 줄어들어 영업이익을 회복한다면 주가는 더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다고 보입니다.

     

    선익시스템

     

    코스닥 415, 시총 2,594억 원의 메타버스 관련주 선익시스템은 OLED를 제조 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소형 OLED 시장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으로 30mm 웨이퍼 장비를 생산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메타버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VRAR 구현이 필수적이고 이 때문에 OLED를 생산하는 선익시스템이 메타버스 관련주에 포함 하였습니다. 현재 2년이 안 되는 기간 동안 대략 10배 가까이 상승한 모습입니다. 선익시스템의 2020년 매출액은 656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37억 원으로 전년대비 저조한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LG OLED 대표회사의 투자지연으로 공급물량이 감소하고 판관비 부담과 매출액 감소 등이 영향이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알체라

    메타버스 관련주 알체라는 AI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특히 안면인식 제품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보안과 핀테크 그리고 AR 분야까지 확장하고 있는데 현재 네이버 제페토에 전신인식 기술을 탑재하여 바이오 인식 시스템의 인지도를 높이는 중입니다. 알체라가 보유한 AI기술은 네이버 자회사와 합작하고 있는 만큼 미래 성장가치는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알체라 주가는 작년 122만원에 상장해서 5만원까지 상승하면서 따상을 상회하는 수익률 보였습니다. 이후 조정을 받았지만 6월부터 주가가 상승하였고 7월 최고 53,1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재는 37,400원에 조정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7월 상승 이유는 안면검출 소프트웨어와 메타버스 개발에 영향을 끼치는 영상인식 솔루션을 제작한다는 호재와 함께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알체라에서 보유한 AI기술은 네이버 제페토에서 구현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상용화 된 기술이 없다는 점과 델타변이로 인한 불확실성 등으로 단기 상승 이후 조정을 받을 확률이 다소 높습니다. 알체라의 2020년 매출액은 46억 원으로 2018년 이후 상승하고 있지만 실적은 손실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지만 현재 실적을 내고 있는 것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한빛소프트

    메타버스 관련주 한빛소프트(047080)VR이나 AR분야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준 종목입니다. 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는 업체로 주요사업은 온라인게임 서비스와 캐릭터 완구 유통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디션,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등을 운영 중입니다. 현재 한빛소프트의 재무재표를 보면 연간실적은 매출은 2018년 이후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게임 '클럽오디션'이 인도에 진출한다는 소식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헬게이트 VR 스팀 출시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빛소프트의 2020년 매출액은 572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7억 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늘어난 모습이나 손실 폭은 커진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매출 상승 이유는 온라인 게임 오디션과 VR, AR 사업을 통한 다각화에 성공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해외 메타버스 대장주에 대해 알고 싶다면?

     

    메타버스 관련주와 대장주 국내외 가치투자 기업 list

    메타버스가 뭐지? 시외버스 같은 건가 하시는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joke입니다 :> 가상현실 시...

    blog.naver.com

     

     

    댓글